물로 병을 치료하다! 수치료를 소개합니다.

 

  

물로 병을 치료하다! 수치료를 소개합니다.

 

 

하루 종일 지치고 피곤할 때! 따뜻한 물에 들어갔다 나오면 온 몸이 쭉 풀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물은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치료해주는 능력이 있어서 전문 의학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답니다. 물을 이용한 치료법, 그 이름은 바로 수치료입니다! 단순히 물이 마시거나 씻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에 활용되는 수치료는 무엇이며, 과연 어떻게 우리 몸을 치료해주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구약성경에도 언급되어 있는 수치료

 

 

 

  

수치료는 말 그대로 물을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물의 성질, 형태, 온도 차, 물에 녹아있는 특별한 성분의 효능 등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하거나 개선시켜주지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이름의 수치료는 그 역사가 아주 오래되었는데요. 이집트, 페르시아, 그리스, 유태, 미주 원주민, 그리고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극동 지역 등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심지어 구약성경에도 미네랄이 풍부한 물의 치료적 능력이 언급되어 있지요!

 

 

본격적으로 수치료가 시작된 시기는 1800년대로 오스트리아의 농부 빈센트 프리스니츠가 온수와 냉수를 번갈아 가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그랜펜버그 치료를 개발하면서부터였습니다. 미국에서는 1900년대 초, 원주민들이 사용했던 온천을 휴양지로 탈바꿈시켜 유명관광지가 되었는데요. 루즈벨트 대통령이 이곳을 즐겨 이용한 것이 세계적으로 수치료가 전파되는데 일조했답니다!

 

 

▮ 우리 몸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 수치료

  

 

 

수치료를 하면 우리 몸에 이로운 효과는 무엇일까요? 수치료는 진통, 해열, 항경련, 배설촉진, 발열, 진정과 수면 등에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게다가 다른 치료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치료온도의 조절이 용이하여 간편하지요. 또한 부력이나 저항을 이용한 운동치료, 첨가물에 의한 부가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은 형태를 바꾸기 쉽기 때문에 변형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수치료는 특히 재활의학 분야에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 역시 물의 자연적인 부력이 더 넓은 범위의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문 치료로서 수치료는 류머티즘 등 정형외과와 신경이 쇠약해진 환자에 가장 많은 처방이 내려지지요. 대부분 이러한 치료는 따뜻한 수영장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한 운동으로 이루어진답니다!

 

 

▮ 실생활에서의 수치료와 주의할 점

 

 

 

  
실생활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수치료법이 있는데요. 온수 찜질, 가습기의 증기, 사우나와 한증막, 얼음 찜질 등이 있습니다. 온수 찜질은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 효과, 가습기에 사용되는 증기는 인후통과 감기 증상 완화, 사우나와 한증막은 호흡기관을 데우고 적시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얼음팩을 이용한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부종이나 염증을 가라앉혀주기까지 하죠! 그렇기 때문에 두통, 치통, 타박상, 근육 경련 등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수치료라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는데요! 노약자와 아이들의 경우 높은 온도의 사우나에서의 수치료는 조심해야 한답니다. 탈수가 되거나 혈중 성분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당뇨병이나 저림이 있는 경우 열탕이나 습포에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답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대중탕 같은 경우, 세균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하거나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개인 욕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물로 병을 치료하고,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수치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물은 마시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을 이롭게 해주지만, 전문적인 의학에서도 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물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면 통증이 생기거나 조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과.유.불.급이란 사실! 잊지 마세요! 오늘은 방울이도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며 피로를 쭈~욱 풀 예정이랍니다!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