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안전수칙 지키며 안전하게 즐겨요!

 

 

물놀이 안전수칙 지키며 안전하게 즐겨요!

 

 

드디어 다가온 여름 물놀이 시즌! 벌써부터 많은 분들이 물놀이를 떠날 생각에 잔뜩 들떠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물놀이 장소 곳곳에서 발생하는 안전 사고 소식은 해마다 들려오고 있습니다. 즐거운 물놀이지만 주의를 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철저한 준비운동과 안전 수칙을 잘 지킨다면 안전 사고를 막을 수 있답니다. 시원하고 즐거운 여름 물놀이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안전 수칙! 방울이와 함께 알아봐요!

 

 

▮ 물놀이하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준비운동을 해야 한답니다! 갑자기 차가운 물에 들어가거나 몸이 긴장된 상태에서 물 속에 들어가게 되면 우리 몸에 경직과 경련이 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빨리 물 속에 들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겠지만, 단 몇 분만이라도 준비운동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물놀이 준비운동 순서에 대해 알아볼까요?

 

 

 

 

준비운동 첫 번째, 손목 스트레칭입니다. 손목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10회씩 돌려줍니다. 단순히 살살 돌려주는 것보다는 근육이 풀리는 느낌이 들도록 제대로 돌려주어야 한답니다! 두 번째, 발목 스트레칭입니다. 발목도 역시 손목처럼 안쪽, 바깥쪽 10회씩 돌려줍니다. 다음은 허벅지 스트레칭! 두 다리를 모아 편하게 선 자세에서 양 발을 한 쪽씩 손으로 잡아 당겨줍니다.

 

 

하체운동을 충분히 해주었으니 상체운동도 빠질 수 없겠죠? 어깨를 10회 정도 충분히 돌려준 다음, 두 팔을 뒤로 깍지를 껴 가슴을 충분히 펴주세요! 마무리 동작으로는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를 펴는 것처럼 두 팔을 하늘 위로 쭈~욱 올려 깎지를 끼고 펴줍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물놀이를 더욱 안전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준비운동 끝!  

 

 

▮ 물놀이 장소 별 주의사항 체크하기!

 

 

우리가 물놀이를 하러 떠나는 장소는 해수욕장, 계곡, 그리고 워터파크 등 다양한 장소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물놀이 장소마다 우리의 안전을 위해 조심해야 할 몇 가지 주의 사항들이 있답니다.

 

 

 

 

먼저, 해수욕장은 깊이가 일정하지 않은 바다이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구역 내에서 몰놀이를 하도록 합니다. 특히, 해안으로 들어오던 파도가 갑자기 먼 바다 쪽으로 되돌아가는 이안류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평소 파도가 치는 곳보다, 파도가 잘 치지 않고 평온해 보이는 곳이 오히려 이안류가 올 위험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어린이를 동반하여 물놀이를 즐길 때엔 항상 보호자가 튜브 끈을 잡고 해변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다음은 산과 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 장소인 계곡! 계곡은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가족들끼리 휴가를 즐기기에 좋지만, 급류가 많고 눈에 보이지 않는 물살이 거센 구간이 생각보다 많아 위험할 수 있답니다. 웅덩이에 갑자기 발이 빠지지 않도록 수심을 확인하면서 이동하도록 하고 갑자기 물이 차가워지는 곳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바위에 낀 이끼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아쿠아 슈즈를 신거나 이끼를 피해 걷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리고 갑자기 물이 범람할 수도 있으니 텐트는 되도록 물가에 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물놀이의 성지! 워터파크! 워터파크는 안전요원이 상시 대기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물놀이 장소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워터파크에서도 주의해야 할 부분이 몇 가지 있답니다. 바닥의 물기는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뛰거나 장난을 치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가 중요합니다.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아쿠아 슈즈를 신는다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또 한가지! 워터파크의 배수구의 압력은 어른 손도 금세 빨려들 만큼 세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배수구 근처로 가지 않도록 인솔해야 합니다. 

 

 

▮ 안전한 물놀이! 이렇게 대처해요!

 

 

바다에서 물놀이를 하다 보면 큰 파도가 밀려오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오히려 깊이 잠수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답니다. 만약 파도에 휩싸였을 경우엔 버둥대지 않고 파도에 몸을 맡기고 숨을 참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위로 떠오릅니다. 거센 파도가 밀려났을 때는 파도에 대항하지 말고 비스듬한 자세로 육지를 향해 헤엄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랍니다:-)

 

 

물놀이를 하다가 경련이 일어나는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경련은 찬물에 갑자기 들어가거나 물놀이를 오래해서 근육이 피로해지면 일어나기 쉽습니다. 경련이 잘 일어나는 부위는 발가락, 손가락, 그리고 넓적다리인데요. 준비운동을 할 때에 이 부위들을 위주로 더욱 신경 써서 풀어주면 안전하게 물놀이하기에 좋겠죠?

 

 

 

 

하천이나 계곡을 건널 때에는 되도록 물결이 완만한 곳을 정하여 바닥을 끌듯이 걷도록 합니다. 만약 이동 방향에 돌이 있다면 피해서 가는 것이 좋답니다. 수심이 깊을 것 같거나 예측이 어렵다면 지팡이와 같은 긴 물체를 활용해 수심을 확인하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만약 물살이 셀 때엔 물결을 살짝 거슬러 이동하면 더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준비운동에서부터 물놀이 장소 별 주의사항, 그리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혹은 위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더위를 이겨내면서 즐거운 여름을 보내기 위해 떠나는 물놀이지만,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숨어있답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 팔 어깨, 다리 등 부위 별로 충분히 몸을 풀어주고, 안전사고 상황 별 대처법을 잘 숙지한다면 올 여름 물놀이는 걱정 없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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