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을 더 튼튼하게, 군위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하천을 더 튼튼하게, 군위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군위댐 막내 임부연입니다. 얼마 전 전국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려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했었죠! 군위에서도 두 차례나 호우 주의보가 발효되어 긴장을 늦출 수 없었는데요. 이렇게 비가 많이 오는 날이면 댐에서는 밤새 현장을 지키며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답니다. :D

 

 

이처럼 K-water에서는 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 집중호우 발생 빈도와 이에 따른 피해 상황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요~ 따라서 댐의 기능 중 하나인 '홍수조절능력 강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홍수방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희 군위댐에서는 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을 선택했습니다! 댐 직하류 하천정비라, 감이 잘 안잡히지죠? 그래서 제가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저를 따라오세요 :)

 

 

 

 

만약 시간당 100mm의 집중적인 비가 쏟아진다고 가정해 봅시다! 댐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여 방류를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댐 하류 하천도 물이 많이 불어 이를 수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말하지 않아도 어떤 피해가 생길지 상상이 가지 않나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하천에 물 범람을 막기 위해 물막이 구조물인 제방을 쌓고, 보를 지어 하천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이랍니다. :-) 홍수방어시설을 통한 홍수 예방책이라고 할 수 있죠! 저희 군위댐에서는 호안블록을 활용한 친환경 제방을 쌓아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천의 수위를 조절할 수 있는 ‘가동보’를 설치해 홍수 시 효과적인 수위조절뿐만 아니라 퇴적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되었지요!

 

 

 

 

홍수로부터 우리를 지켜주고, 주변 환경과도 조화를 이루는 댐 직하류 하천정비사업, 이제 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주민들을 홍수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겠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다시 찾아뵐게요~ 지금까지 뉴미디어기자단 임부연이었습니다. (꾸벅)

 

 

페이스북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