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증후군 극복하기

 

 

거북목 증훈군 극복하기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하지만 이런 기기들로 인해 목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할 때 목을 쭈욱- 앞으로 빼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어깨, 목 근육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자세가 계속 되면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과거에는 대부분 관절의 노화로 인해 노인들에게 많이 발견되었던 통증 환자들이 이제는 20~30대로 그 연령층이 확대되었는데요. 오늘은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간이 많은 분들은 특히!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거북목 증후군은 고개를 숙인 자세, 목이 앞으로 빠져 있는 자세가 반복되거나 장시간 지속될 때 어깨와 목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경추 정렬에 변형이 생기는 증상을 말해요. 우리의 목 뼈 부분인 경추는 원래 C자형의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어 머리의 하중을 견디고,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완충 기능을 하는데요. 경추의 위치가 변화해 일자로 펴지는 비정상적인 구조에서는 목에 무리가 생기기 때문에 목, 어깨 근육에 과도한 긴장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사회 활동의 주요 연령층인 20~30대의 경우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아 거북목 증후군의 위험에 더욱 많이 노출되게 됩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생기게 되면 뒷목이나 어깨 결림, 두통을 비롯한 피로감, 만성 통증을 겪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면 업무에도 영향을 주어 업무 집중력 저하, 능률 저하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따라서 거북목 증후군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도, 업무를 위해서도 좋겠죠?

 

 

▮ 거북목 예방에 좋은 생활습관 소개

 

 

 

 

직장인들은 사무실에서 컴퓨터, 외부 이동 시에는 태블릿 pc나 노트북 등 다양한 IT 기기를 가지고 다니며 업무를 보는데요. 이런 기기들을 사용할 때 대부분 고개를 숙이고 사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IT 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어깨와 고개를 바로 세워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더불어 모니터의 높이도 알맞게 조절해주는 것이 좋아요.

 

직장인들의 경우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어깨와 등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시간이 많은데요.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뭉치고 뻣뻣해진 근육은 스트레칭을 통해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틈틈히 스트레칭 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거북목 예방에 좋아요!

 

 

 

 

20대 중반부터는 거북목으로 인한 경추 퇴행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디스크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더욱 높아진답니다. 병원에 가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셔야 거북목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거북목 증후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사무실에서 시간이 될 때마다 스트레칭 해 주는 것 만으로도 거북목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귀찮다고, 바쁘다고 미루지 마시고 하루 중 잠시동안이라도 목 건강을 위해 스트레칭을 하시면 쉽게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이제는 모니터와 스마트폰 화면에서 눈을 떼고 한번 쭈욱~ 크게 기지개를 켜 목 건강을 지켜주세요~ 왜냐하면 우리 모두의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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